중진 스님들의 부패·비리 정보가 대외비?
중진 스님들의 부패·비리 정보가 대외비?
  • 불교닷컴
  • 승인 2007.01.23 15:58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선의원 스님들이 우선 할 일은 재정 투명화 승가교육 법 제정

“최근 마곡사 사태와 연이어 터져 나오는 사찰 토지 불법 매매 및 임대, 부적절한 내부정보유출에 대한 종단 집행부의 철저하고 공개적인 진상조사를 요구합니다.” 1월 22일 발표한 ‘현하 종단 상황에 대한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초선의원들의 입장’ 제하의 글 중 요구사항 제 1항목 내용이다.

왜 ‘부적절한 내부정보유출에 대한 종단 집행부의 철저하고 공개적인 진상조사를 요구합니다.’ 라는 주장이, 그것도 첫 항으로 제기됐는지 이해하기가 어렵다. 마곡사 사태는 물론 토지 관련한 종단의 현안이 모두 다 부적절한 내부 정보 유출에 기인했다는 해석이나 오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초선의원들의 문제제기의 방향과 선의는 적절했으나 본과 말을 전도한 것이요 '닫힌 생각'의 일단을 드러낸 것이다. 

무엇이 보안(대외비/일급비밀/이급비밀/삼급비밀)이 요구되는 사안이며 아닌지 부터 구분해야 한다. 이러한 구분 없이 통틀어서 내부정보 운운한다면 '닫힌 생각'이다. 참신성은 ‘투명’ 과 ‘공개’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고위급 스님들이 불법을 저지른 것이 대외비 취급당해야 한다면 종단의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서 만약 내부의 누군가가 ‘누구 스님이 부당한 방법으로 사지를 매도했다.’ 라는 말을 종단 외부인사에 했다 치자. 이를 부적절한 내부 정보유출이며, 보안을 유지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인식한다면 종단 운영을 경직화 및 독재화하라는 주문과 진배없다. 종회의원스님들 임무중 하나가 대중에게는 종단의 정보를, 종단에는 대중의 정보 제공해줘 소통의 논의구조를 생산하는 것임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

근래 각 매체에서 제기한 내용들은 내부보다는 외부로부터 지득한 정보가 대다수로 알고 있다. 무엇보다 매체에서 보도하여 종단적 득실의 손익을 따져 본다면 결코 내부정보 유출 따위의 발상을 할 수 없다. 파사현정과 조고각하의 의미를 다시금 새겨봐야 하는 이유다. 

필자는 보안에 대하여 좀 다른 면에서 접근하려 한다. 우선 시비 거리나 보안을 요구하는 사항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부정을 저지르지 않는다면 보안을 요구할 일이 발생치 않는다. 음모와 협잡이 수반 하는 일일수록 보안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즉 내부정보 유출을 탓하기 전에 잘하라는 말이다. 승가의 표현을 빌면 여법하게.

무려 48년이나 FBI국장을 지낸 후버국장(John Edgar Hoover)은 도청을 그의 생명줄로 삼았다. 그가 한 유명한 말은 ‘인간은 관속에 들어 갈 때 까지 도청 당한다’ 이었다. 정보시대인 현대는 정보에 의해 조직과 개인의 흥망이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몰라도 누군가는 첩보를 수집 정보화하고 존안카드에 기록할 것이다. 그러니 비밀을 만들지 않으면 된다. 유명 인물일수록 말이다.
 
몇 해 전 모 스님과 서울지검의 간부를 그의 사무실에서 만난 적이 있다. 영어TV를 틀어 놓은 이유를 묻자 도청예방이란다. 해서 방송의 영어음성은 공부도 되고 좋으나 내방객에 대한 예우 문제도 있으니 차라리 장식용 물레방아를 설치하여 물 낙차소리를 내게 해도 효과가 좀 있을 것이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종회의원스님들이 종무행정에 대한 보안을 챙기려면 먼저 해야 할 일이 ▶총무원에서 매일 생산되는 문서가 일반문서와 비밀문서로 분류되며 또는 그러한 시스템이 있는지 ▶비밀 문건으로 생산 된 문서는 그 등급이 적절하며 ‘폐기’와 ‘파기’ ‘열람’은 규정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종무원의 컴퓨터에 저장된 종단관련 내용들이 간단한 기억장치에 의해 외부 유출은 되지 않는지 ▶고위급들부터 입조심을 하며 종단의 내적 사항이 외부로 유출되지는 않는지 ▶각자의 컴퓨터로 사사로운 접속은 하지 않는지 ▶보안을 유지하는 종단 서류가 부득 외부 유출시 고유 번호가 기록되고 배포된 후 수거는 되는지 ▶누구든 종무원으로 채용되거나 퇴직 시 업무상 지득한 사실에 대한 ‘비밀유지’에 대한 각서를 받는지 등부터 행정적으로 요구하고 감독해야 한다.

사회로부터 주시의 대상인 총무원은 자체 또는 관련 부서로 하여금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종무보안검열이 필요하다고 본다. 종단 기밀사항이 외부로 유출되는 일은 없다 해도 긴장의 조성은 필요하기 때문이다.

종단일의 외부 누출 방지보다 더 시급한 일이 있다. 바로 사찰수입의 투명화 방안의 강구다. 수입금이 얼마인지 불확실하면 수입된 돈에 대한 진행경로를 알 수 없다. 한마디로 돈에 꼬리표를 붙여야 투명화가 실천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찰 수입금 100%가 기장되고 전사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한불교조계종의 흥망은 처음도 끝도 삼보정재의 투명화에 달렸다. 이를 초선의원스님 여러분께서 해결해 주어야 한다. 종법으로 사찰재정의 투명화를 강제하면 된다. 단언컨대 삼보정재 운영의 투명화는 종단의 흥망이 걸린 문제로써 반드시 조속히 실천해야 한다. 그 해결 방안의 하나로 제대로 된 승가교육을 제시하고자 한다. 절집안의 돈도 문제지만 국민의 혈세로 지원되는 각종 국고보조금 등 외부에서 지원하는 돈에 대한 회계처리와 실정법에 대한 기본교육, 인식 전환을 위한 철저한 승가집단의 교육이 절실하다. 3월 종회에서 초선의원을 비롯한 종회 전체가 사찰 및 종단의 명징한 운영을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을 첫 작품으로 했으면 한다.

감청(monitoring)이나 도청(Eavesdroper)에 자유롭기 위한 방법은 딱 하나 돈과 명예욕만 버리면 된다. 그러나 필자도 중생인지라 꿈에라도 ‘어디에 돈 다발 두었으니 찾아가세요.’ ‘이번에 주지 발령 내지’ 이런 말 한번 들어 봤으면 좋겠다.

/ 法 應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호.법.신.장. 2007-01-29 06:13:42
당신이 스님이건 아닌건 상관없어요...걍 열 받아요...혹시 조개종이시면 태꼬종으로 이전하실 생각은 없으신지..?

저 갔다가 한3시간 자고. 저녁 늦게나 다시 들어올테니 '준비'?하고 있어염. 만약 오늘 안 나타나면 게시판에 전에 당신이 썼던 글 다 올려버릴거예요..

당신은 '군계일학'이였어여..그때여...'봉은사사태'때 썼던 글...
안 나타나면 좀 난처할 것 같은데...? 입장이 말이져...레롱~```

게다가 2007-01-29 00:53:15
우리가 알만한 위인이 거기까지 와서 내 '흉내' 내면서 불심이 녹녹히 흐르는 분의 '법보시'를....법응스님도 알만한 분 같아여...저 그 사람 넘..싫어여...어떻하져? 넘 싫은데..

여기에 지관당 때려잡자는 등 게시판 흐리는 인간과 동일한 인간일거예요...법응스님...정말 지금까지 정리를 해도..한잔 마셨습니다...

의도적으로 악플 달아서 목적이 보이는 사람들은 '커뮤니티'가 아니라..(그거와는 틀리잖아여..반대의견 등) 어케하져? 아무튼 이 시 보고 나서 아무것도 안 잡히고 울고 싶어여...

바로 이게 악플! 2007-01-29 00:48:27
인생에서 슬픈일



인생에서 슬픈일은
누군가를 만나고 그 사람이
당신에게 소중한 의미로
다가왔지만



결국
인연이 아님을 깨닫고
그 사람을 보내야 하는 일입니다.





*** 옮긴글 ***

법응스님.. 2007-01-29 00:47:03
저 오늘 법회 잘 다녀와서 하루종일 우울헸어요...여기 게시판 글 마무리 하려고 인터넷 들어왔다가 어느 사찰게시판에 이런 글이 있지 뭐예요... 누군지는 알겠는데 확률49%...이 정도면 충실한거예요... 맥이 빠지고 지금도 분이 안 풀려여....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제가 좀 단순해서 ....넘 열 받아여....올려볼께여....

아참!!!! 2007-01-25 14:40:38
꼭 호법신장한테 안부 전해 주세여!!!! 범어사 기사에서 봤는데, 또 안보이는 것 같네여.... 좀 자주 나오라고 그러세여...저는 알아보잖아여...그 분 글은 특이하기 대문에..같은 어휘로 된 문구가 있구여..여기서 말 안할께여..그래야 자주 볼 것 아니예여? 저 5분후에 나가고 토요일 오후에 들어올께여...안녕히...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