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종 상진 스님 염불 고저청탁 유려함 특징"
"태고종 상진 스님 염불 고저청탁 유려함 특징"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2.10.0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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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경희 교수, 조계종 불교음악원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
맨 오른쪽이 태고종 어산 상진 스님(불교닷컴 자료사진)



 

"다른 예수재 장엄염불은 단조로운 음률을 구사하지만 상진 스님 염불은 다채로운 북장단에 고저청탁의 유려함으로 대중의 마음을 부처님께 인도한다."

고경희 교수(목원대)는 조계종 불교음악원이 태고종 청련사에서 8일 개최한 학술세미나에서 발표한  '청련사 예수재 작법무 연구'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범패와 작법은 구음 또는 도제식 교육으로 전승된다. 범패는 선율로 표기하기 어렵고 작업은 도제로 전승돼 배우기가 어렵다. 그마저도 어장이 잘 가르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귀동냥 눈동냥으로 익히는 경우가 잦다. 

고 교수는 "청련사 예수재 전통의 맥을 어산 상진 스님이 잇고 있다. 상진 스님은 범패 작법 민속악을 두루 섭렵해 불교의례와 민속 악무의 식견이 넓고 깊다"고 했다.

이어서 "상진 스님은 편안하고 원만한 성음을 지니고 있어 축원 화청 회심곡 등 향당 범패와 특히 잘 어울린다. 염불과 민요조 축원은 한국 전통음악 장단감이 느껴진다. 대중과의 소통에 문을 열어주는 범음"이라고 했다.



고경희 교수는 '청련사 예수재 작법무 연구' 논문을 통해서 상진 스님의 의례철학을 정리 발표했다



 

고 교수는 "상진 스님은 범패뿐만 아니라 작법에도 조계가 깊다. 전수교육 때, 작법 전반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직접 시범까지 보여준다. 스님이 과거 자신이 어렵게 배웠던 경험을 대물림하고 싶지 않음을 엿볼 수 있다"고 했다.

고 교수는 "상진 스님은 염불에 북으로 장단을 칠만큼 타악 장단에도 애착이 많다"고 했다.

상진 스님은 "바라춤에서 바라의 의미는 발아 즉 '펴다'는 의미를 구현하기 위한 동작이다. 바라는 돌리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접고 펴는 것이 기본이다. 동작이 절제되고 단순하면서 깊이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서 "상진 스님의 범패는 폭넓은 깊이와 작법의 유려함이 특징이다. 이는 여러 지역을 거치면서 불교의례를 섭렵한 남다른 열정과 노력에 의한 결과"라고 했다.

상진 스님은 창녕 영명사로 출가해 지종 스님과 인연을 맺으면서 불교의례에 입문했다. 영남지역은 범패의 원류, 향당 범패의 근거지로 알려져 있다. 스님은 지난 2000년부터 태고종 대구종무원, 광주종무원, 충북종무원 등에서 범패와 작법 강의를 맡으면서 여러 지방의 작법을 두루 섭렵했다. 

고 교수는 상진 스님이 ▷금파 명파 석봉 스님의 영제 범패 ▷일운 구해 벽응 스님의 경제 범패 ▷혜운 혜원 스님의 동방불교대학 범패 계보를 모두 잇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고종 어장 상진 스님이 박범훈 원장과 토론하고 있다
맨 오른쪽이 태고종 어산 상진 스님(불교닷컴 자료사진)

 

"다른 예수재 장엄염불은 단조로운 음률을 구사하지만 상진 스님 염불은 다채로운 북장단에 고저청탁의 유려함으로 대중의 마음을 부처님께 인도한다."

고경희 교수(목원대)는 조계종 불교음악원이 태고종 청련사에서 8일 개최한 학술세미나에서 발표한  '청련사 예수재 작법무 연구'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범패와 작법은 구음 또는 도제식 교육으로 전승된다. 범패는 선율로 표기하기 어렵고 작업은 도제로 전승돼 배우기가 어렵다. 그마저도 어장이 잘 가르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귀동냥 눈동냥으로 익히는 경우가 잦다. 

고 교수는 "청련사 예수재 전통의 맥을 어산 상진 스님이 잇고 있다. 상진 스님은 범패 작법 민속악을 두루 섭렵해 불교의례와 민속 악무의 식견이 넓고 깊다"고 했다.

이어서 "상진 스님은 편안하고 원만한 성음을 지니고 있어 축원 화청 회심곡 등 향당 범패와 특히 잘 어울린다. 염불과 민요조 축원은 한국 전통음악 장단감이 느껴진다. 대중과의 소통에 문을 열어주는 범음"이라고 했다.

고경희 교수는 '청련사 예수재 작법무 연구' 논문을 통해서 상진 스님의 의례철학을 정리 발표했다
고경희 교수는 '청련사 예수재 작법무 연구' 논문을 통해서 상진 스님의 의례철학을 정리 발표했다

 

고 교수는 "상진 스님은 범패뿐만 아니라 작법에도 조계가 깊다. 전수교육 때, 작법 전반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직접 시범까지 보여준다. 스님이 과거 자신이 어렵게 배웠던 경험을 대물림하고 싶지 않음을 엿볼 수 있다"고 했다.

고 교수는 "상진 스님은 염불에 북으로 장단을 칠만큼 타악 장단에도 애착이 많다"고 했다.

상진 스님은 "바라춤에서 바라의 의미는 발아 즉 '펴다'는 의미를 구현하기 위한 동작이다. 바라는 돌리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접고 펴는 것이 기본이다. 동작이 절제되고 단순하면서 깊이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서 "상진 스님의 범패는 폭넓은 깊이와 작법의 유려함이 특징이다. 이는 여러 지역을 거치면서 불교의례를 섭렵한 남다른 열정과 노력에 의한 결과"라고 했다.

상진 스님은 창녕 영명사로 출가해 지종 스님과 인연을 맺으면서 불교의례에 입문했다. 영남지역은 범패의 원류, 향당 범패의 근거지로 알려져 있다. 스님은 지난 2000년부터 태고종 대구종무원, 광주종무원, 충북종무원 등에서 범패와 작법 강의를 맡으면서 여러 지방의 작법을 두루 섭렵했다. 

고 교수는 상진 스님이 ▷금파 명파 석봉 스님의 영제 범패 ▷일운 구해 벽응 스님의 경제 범패 ▷혜운 혜원 스님의 동방불교대학 범패 계보를 모두 잇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고종 어장 상진 스님이 박범훈 원장과 토론하고 있다
태고종 어장 상진 스님이 박범훈 원장과 토론하고 있다

 

이날 '경제 동교범패 왕십리 청련사 범맥과 어장 상진 범음성 세계' 주제 불교음악학회 제4회 학술세미나에서는 고경희 교수 외에 ▷양영진 학예연구사(국립국악원)가 '청련사 예수재와 바깥채비소리 연구' ▷이용식 교수(전남대)가 '청련사 예수재와 안채비소리 연구' ▷위재영 국립국악관현악단원이 '청련사 예수재에 수반되는 기악 연구' 논문이 발표됐다. (관련기사: 태고종 청련사 범음범패, 조계종 관심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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