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암은 다도를 위한 작고 소박한 공간이다. 책 <초암다실의 미학>은 다도를 위한 공간을 미학적으로 접근해 그 자체가 선의 세계이고 불법 수행의 도량임을 알려준다.
책은 단순히 차의 음다법·제다법·차 산지·차 도구 등에 대한 설명서가 아니다. 차를 마시는 다도가 선 수행과 같다는 ‘다선일미’의 관점에서 차와 선의 이어짐을 초암이라는 공간을 통해 설명하는 ‘차에 먹히지 않는 안내서’이다.
초암다실은 ‘와비다실(わび茶室)’이라고 불린다. 일본에서 다실이라고 할 때는 흔히 이 초암다실을 가리킬 때가 많다. 일본의 다성(茶聖) 센노리큐(千利休)는 집은 비가 새지 않을 정도면 족하다고 하여, 초암차 정신을 강조했다. 동시에 그는 작은 것에서 아름다움을 보는 와비미(わび美, 侘美) 구성에 더 신경을 썼다. 다실 천장 벽은 말할 것도 없고, 다실 내 특별한 공간의 너비, 깊이의 치수까지 까다롭게 따져 와비의 종합적인 미를 심오하게 추구하며 초암다실 형식을 완성했다.
초암다실은 다다미 4장 반으로(약 2평) 만들어졌다. 현재 일본에서는 이 4장 반을 우리나라의 고시원 정도의 작고 더 이상 싸게 구할 수 없는 방으로 비유한다. 이 작고 좁은 공간에서도 자유로움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 그것은 좁은 게 좁은 것이 아니고, 넓은 게 넓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바로 ‘이것은 이렇다’라는 아집을 타파하는 것, 그것이 곧 선을 깨닫게 되는 방법이라 말하고 있다. 보통의 논리로써는 성립하지 않는 참선과 차(茶)의 정신은 같고, 가장 좁고 작은 다실 속에서도 가장 넓고 큰 세계가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초암다실의 미학>은 일본 불교학자 후루타 쇼킨(古田紹欽)의 책 <草庵茶室の美学>을 완역한 책이다. 미국에서는 <The Philosophy of Chashitsu(다실의 철학)>으로 출간됐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